뉴스
지속가능한 성장을 거듭하는 (주)펌프킨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펌프킨, 대규모 R&D 투자로 ‘화재 안정성·주요부품 국산화’에 집중

대규모 R&D예산 책정….충전기술 개발과 주요 부품 국산화에 집중
2023년 환경부 브랜드 1~3차 선정 및 경기도, 서울시 지자체 사업자 선정

전기 상용차 시장의 선두주자 펌프킨이 R&D투자와 사업수행조직 및 프로세스 체계화를 통해 다른 전기차 충전 기업들과의 차별화에 나섰다. 펌프킨은 2023년 말 기준 1,000kW 이상의 대규모 충전소를 306개소, 100kW급 전기차 충전기 약 3,200기를 운영하는 등 전기차 충전시장 내 영향력 있는 기업이다.

작년에는 환경부 브랜드사업 1~3차 모두 사업자에 선정되었으며, 경기도와 서울시 등 지자체의 충전사업자로도 선정되었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펌프킨은 현재 총 530기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중 경기도 지자체와는 교통약자 배려형 충전기를 59기 설치 중이다.

매년 30~40억 원을 R&D에 투자하고 있는 펌프킨은 다양한 이동 수단에 적합한 특수목적 충전기 라인업을 확보하여 차별화를 꾀하였다. 현재 전남 고흥 비행장 내에서 설치 및 운영 중인 240kW급 급속 충전기는 국내 최초로 전기비행기 전용으로 개발되었다. 그중 활주로에서 사용하는 전기비행기 전용 이동형 충전기는 에너지 자립형으로 스스로 발전 및 출력이 가능하다.

에너지 자립식 이동형 충전기는 대기업들과의 사업제휴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가 부족한 고속도로 휴게소나 대규모 물류 집적지와 연계하여 새로운 충전서비스 모델을 개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펌프킨은 V2G 양방향 전력 전송이 가능한 전기선박용 충전기, ESS연계형 350kW급 충전기를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R&D투자를 통해 충전기의 성능과 화재 관련 안전 기능도 개선하였다. 대기업 및 전문 연구소와 R&D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충전기 내 주요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하며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 충전시장 내 이슈로 떠오르는 화재 위험성에도 대응하고자 충전기 원격제어 모니터링 및 장비 온도변화 캡을 적용하였다.

사업을 총괄하는 펌프킨 최용길 사장은 “펌프킨은 매년 R&D에 대규모 예산을 투자하여 신기술을 적용한 충전기 개발, 성능 개선, 안전성 강화 등 전기차 충전시장 내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며 “전체 전기차 충전시장의 발전뿐만 아니라 그린뉴딜 정책에 부합하는 충전서비스의 보급확대를 위해서 다양한 사업 제휴 및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출처 : 이투뉴스 이종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