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속가능한 성장을 거듭하는 (주)펌프킨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버스를 전철처럼 충전한다고? ‘이색 충전 서비스’ 본격화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본격 성장기에 진입한 국내 전기차 충전 산업이 시장 수요에 발맞춰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충전기는 이색 폼팩터로, 서비스는 틈새 수요를 공략하는 식으로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각각의 경쟁력을 마련해가는 모습이다.

8월3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코리아빌드위크’와 함께 개최되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전’에서는 다양한 특징으로 눈길을 끄는 전기차 충전 및 화재 대응 장비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 전철에서 충전 모티브 얻은 ‘펌프킨’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전 펌프킨 부스.

‘펌프킨’은 480kW급, 전기버스 등 대형 전기차량의 자동충전 시스템 ‘무빙로봇 eBAB’를 전시했다. 예시를 보면 운행을 마친 버스가 충전지역으로 이동 후 정차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초급속 충전이 이뤄지는데, 이때 모습이 독특하다. 일반적인 충전기는 사용자가 하차 후 충전구를 열고 직접 커넥터를 꽂아야 하며, 충전이 끝나면 직접 탈거해야 한다.

무빙로봇 eBAB는 그럴 필요가 없다. 마치 전철이 전력을 공급받듯 충전 위치에 정차하면 펜터그래프 유닛이 자동으로 내려와 차량 상단 충전부와 연결해 충전하는 식이다. 여러 대가 있을 경우 유닛이 좌우로 이동하며 급속충전을 나누어 제공한다. 일반적인 급속충전이 100~200kW급이란 점을 고려하면 480kW는 이를 훨씬 상회하는 속도다. 대형차량의 대형 배터리와 빠른 충전 수요에 맞춘 것으로 보인다. 정차만 하면 자동 충전이 이뤄지는 방식인 만큼, 기사들이 바삐 오가는 버스 차고지 등에서 충전 관련 노동력과 시간, 비용 등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 방식은 규격상 기존 전기차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펌프킨 관계자는 “앞서 국내 실증을 진행했고 현대자동차에서 걸맞은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일렉시티’란 이름의 전기버스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기사 원문 보기: https://www.ddaily.co.kr/page/view/2023080418425824248

출처: 디지털데일리 (https://www.ddaily.co.kr/) 이건한 기자